JLAND

입덧 약 안전한가요?

2023. 11. 4. 13:00

입덧 약, 안전한가요?


디클렉틴


메스꺼움이나 구토감이 너무 심해 일상생활이 어려운 경우에는 약이 필요하기도 합니다. 대표적인 입덧 약으로는 디클렉틴을 꼽을 수 있습 니다.

이 약은 캐나다에서는 1979년부터, 미국에서는 2013년에 FDA 승인을 받았습니다. 불과 몇 년 전만 해도 우리나라에서는 처방받을 수 없었는데 2016년부터 허가돼 처방하고 있습니다.
디클렉틴은 피리독신(Vit.B6) 10mg, 항히스타민제(doxylamine) 10mg으로 구성된 약입니다. 피리독신은 수용성 비타민으로 과량 섭취 시 소변으로 배출돼 일반적인 용량에서는 부작용이 거의 나타나지 않습니다.


또한 항히스타민은 H1 receptor를 억제해 구토를 예방하 는 작용을 합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20만 명 이상의 임산부가 임신 초 기에 이 약을 복용했고 태아나 모체에 다른 이상 반응이 발견되지 않았 다고 합니다. 때문에 아주 드물게 임산부 카테고리 약에서 매우 안전 등급인 A등급을 받았습니다.


결과적으로 입덧 약 디클렉틴은 임산부가 감기에 걸렸을 때 처방받을 수 있는 타이레놀만큼이나 안전합니다. 하루 최대 용량은 네 알이며 처 음에는 취침 전 두 알씩 복용하면 됩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