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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통 회사나 브랜드들에서 설문조사나 중요한 정보가 담겨있는 웹페이지를 고객들에게 홍보 할때 URL을 짧은 문장으로 단축해서 SMS를 보내거나 MMS를 보내는데 이때 홍보맨들에게 필요한것이 바로 URL 링크 줄이기 기능입니다.  보통 bitly나 Google Shortener를 많이 사용하는데 최근에는 대부분 구글을 이용하는 모습이 많이 보입니다.

예를 한번 들어보겠습니다.

1.친구 또는 고객에게 네이버 맛집이나 청담역 지도 링크를 보내주려고 할때 위의 네이버 지도 링크를 복사를 합니다.

2. URL단축 링크(https://goo.gl/)에 들어가 청담역 링크를 넣어주고 SHORTEN URL 버튼을 눌러줍니다.

 

3.줄어든 링크 옆 아이콘을 클릭하고 DONE 버튼을 눌러줍니다.

 

 

자, 이제 이 링크를 복사하고자 하는 곳에 가서 control + v 를 눌러줍니다.

이렇게 복사한 링크를 통해서 아래 쌤소나이트 페이스북 처럼 바로가기 링크를 걸수 있는것입니다.

보통 많은 브랜드 SNS채널에서 많이 사용하고 있고 기업차원에서도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여기까지는 많이 알겠지만 이렇게 페이스북이나 블로그 인스타그램을 통해서 단축된 URL을 통해 홍보를 했습니다.

그렇다면 홍보맨이 홍보만 하면 전부일까요? 그 홍보된 링크를 몇명이나 클릭했는지 누가 클릭했는지 분석하기위한 방법을 공유하겠습니다.

 경쟁사의 프로모션을 체크하기 아주 좋은 방법입니다. 

A.단축한 URL의 링크를 아래처럼 복사합니다.

B. 단축 URL 링크 마지막에 +를 붙여줍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새로운 창이 뜨면서 다양한 정보들이 나옵니다.

하나하나 살펴볼까요? 그 내용은 가장 먼저 보이는 것이 TOTAL CLICKS 이구요. 어느나라에서 접속했는지, 접속한 플랫폼(운영체제)은 윈도우인지 안드로이드인지 아이폰인지 리눅스인지 맥킨토시인지 그 수량까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 최종적으로 얼마나 많은 수가 언제 들어왔는지 확인 할 수 있고 이를 분석함에따라 향후 더나은 프로모션과 행사이벤트를 진행할 수 있을 것입니다. 경쟁사라면 잘되면 벤치마킹하면 좋을것이고 안된다면 무시하면 될것입니다.

 

제가 분석했던 링크는 크롬을 통해서 가장많이 접속을 했고 윈도우와 안드로이드 플랫폼을 통해 들어왔네요. 클릭수는 87명입니다.

 클릭한 나라는 한국이 대부분이며 대만 정도에서 클릭을 해서 들어온것처럼 보이네요.

 

단축된 링크옆 우측에 점 3개를 클릭하면 분석할수 있고, QR코드도 만들수 있고 종료된 프로모션 같은경우 링크를 아예 숨김처리할 수도 있습니다.

 URL 단축을 멋지게 활용해서 간결하고 깔끔하게 홍보문구를 작성해보시면 어떨까요? 효율성이 좀 더 높아지지 않을까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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