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상분만은 아기가 자궁 경부를 지나서 분만이 되는데 자궁 입구를 태반이 막고 있다면 어떻게 뭘까요?
진통이 시작되면 자궁 경부가 열리고 태반이 떨어지면서 심각한출혈이 일어납니다.
태반이 나오기 전에는 아기가 나올 수 없습니다. 전치태반은 태반이 자궁 입구를 막고 있는 상태입니다. 전치태반으로 진단 되면 제왕절개수술을 해야 합니다.
태반이 자궁 경부를 막고 있는 정도와 자궁 경부에서 떨어져 있는 위치에 따라 진단합니다.
자궁 경부 입구에서 2센티미터 이내에 태반이 위치할 때 전치 태반이라고 진단합니다. 따라서 자궁 경부 입구에서 2센티미터 이상 떨어져 있으면 전치태반이 아니며 정상분만을 하더라도 좋혈의 위험이 높아지지 않습니다.
전치태반은 통증 없이 대량 출혈이 종종 있습니다. 진단은 초음파로 정확하게 할 수 있습니다.
전치태반이 의심될 때 바로 질초음파를 할 수도 있지만, 우선 복부 초음파로 태반의 가장 아랫부분이 자궁 경부 근처까지 가 지 않았으면 전치태반의 가능성은 높지 않습니다. 복부 초음파 로 전치태반의 가능성이 있으면 질초음파로 태반의 위치를 확인 해야 합니다.
첫 번째 임신에서 전치태반이 되는 수도 있지만 2회 이상의 분 만, 제왕절개수술이나 소파수술의 경험이 있으면 확률이 증가합니다
특히 제왕절개분만 병력이 있는 임신부에서 전치태반이면서 자궁 절개 부분에 태반이 위치하고 있으면 수술에 따른 위험이증가합니다.
전치태반으로 진단된 임신부는 조산과 태아 기형, 태아성장제한 등의 위험 이 증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 주의 깊게 관찰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