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LAND

약재 중에서 여자 몸에 좋은 것들은 당귀, 쑥, 익모초 등이 있는데, 특히 자두나 석류 등의 붉은색 열매에는 여성 호르몬과 비슷한 성분이 들어 있어 생식기 기능을 활성화 시킨다.
단, 익모초는 찬 성질이 강하기 때문에 몸이 차갑고 마른 사람, 생리혈이 묽은 사람에게는 좋지 않다. 한방차는 대부분 맛이 쓰거나 떫어 먹기 힘들 수도 있으니, 처음에는 조금만 만 들어서 먹어 보고 너무 쓰면 꿀을 넣어 마시면 된다.


쑥차
자궁을 따뜻하게 하는 효능이 있어, 생리 불순에 좋고 차로 마시거나 좌훈 요법에도 많이 쓰 인다.
재료 : 말린 쑥 한 줌에 물 한 잔
만드는 법 : 쑥 가루나 말린 쑥을 넣고, 끓는 물을 넣어 우려낸 후 마신다.

 


익모초차
혈액 순환에 좋고 어혈을 풀어 주며 자궁 수축력을 높여 주어 불임에 좋다.
재료 : 익모초 60g, 물 300ml
만드는 법 : 익모초에 찬 물을 붓고 은근히 끓여서 우려낸다. 쓴맛이 강하므로 흑설탕이나 꿀을 조금 타서 먹으면 좋다.

 


당귀차
<동의보감>에 의하면 당귀는 나쁜 피를 몰아내고 새 피를 만드는 작용을 돕고 새살이 나게 하는 역할을 한다. 혈액 순환을 도와 어혈을 풀고 냉증이나 빈혈 등에도 좋다. 손발이나 아 랫배가 찬 사람에게 특히 좋으며, 하제 비만에도 효과적이다.
재료 : 당귀 10g, 물 300~ 500ml
만드는 법 : 깨끗하게 씻은 당귀를 담고 물을 부어 끓이는데, 한 번 끓고 나면 약한 불에 달 인다. 생강을 넣어도 좋다.

 

 

삼지구엽초차
매자나무과에 속하는 약초로 강장 효과가 뛰어난 약재. 성호르몬 분비를 촉진시킨다. 뜨거 운 성질이니 몸에 열이 많은 사람은 삼간다.
재료 : 삼지구엽초20g, 물300~500ml 만드는법 : 다관에 삼지구엽초와 물을 넣고 끓이다가 약한 불에 달인다.

 

 


구기자 자
간 기능을 보호하는 작용이 뛰어나서, 피로회복을 돕고 당뇨병을 예방하는 효과도 있다. 한 의학에서는 강장제, 해열제로 쓰이는데 정신이 맑아지는 효과도 있다. 지방을 제거하는 효 과도 있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 하루에 5잔 정도 마시면 좋다.
새료 : 구기자 40g, 물 1200ml
만드는법 : 깨끗이 씻은 구기자에 물을 넣고 한 번 팔팔 끓인 다음 약한 불에 30분 정도 날
인다. 식혀서 물처럼 마시거나 따뜻할 때 차로 마신다.

복분자차
비타민 C가 다량 함유되어 있고, <동의보감>에 의하면 자궁과 난소 등을 따뜻하게 해 준다.
이뇨 작용을 도와 노폐물을 배출시키는 효과도 좋다.
재료 : 복분자 30g, 물 1000ml
만드는법 : 복분자와 물을 넣고 끓인 다음, 약한 불에 30분 정도 달인다.

홍화차
성질이 따뜻해서 골반 내의 혈액 순환을 촉진시킨다. 생리 불순에 좋고, 자궁 수축력을 높 여 임신 전과 출산 후에 좋다. 콜레스테롤 수치를 내려주므로 고혈압에도 좋다. 단, 임신 중 에는 자궁을 수축시켜 조산의 위험이 있으므로 복용을 금한다.
재료 : 홍화 3g
'만드는법 : 홍화를 찻잔에 넣고 뜨거운 물을 부어 5분 정도 우려내서 마신다.

유산, 임신, 노산 등
우리몸을 임신할수 있게 만드는데 도움이 되는 것들이니 미리미리 실천하도록 하자.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